본문 바로가기
커피 이야기

커피 찌거기 쓰레기일까? - 커피 가루 찌꺼기 재활용!

by 그라인더할배 2022. 11. 7.

커피 찌거기 쓰레기일까? - 커피 가루 찌꺼기 재활용!

(커피 가루 재활용 방법)

안녕하세요 플레아띠입니다

커피드립을 하면 항상 처리해야 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커피 찌꺼기입니다.

드립커피는 일반 타먹는 커피와는 다르게 뒷처리를 꼭 해주어야 하는데요.

원두를 드립해 먹으면 실제로 사용되는 양은 0.2%만을 쓰고 나머지는 결국 폐기해야되는데 연간 까페에서 버려지는 양만 약 15만톤이나 된다니 실로 어마어마한 양입니다. 중요한 것은 커피는 음식 찌꺼끼가 아닌 일반 쓰레기라는 것이죠

이로인해 정부에서는 커피찌꺼기를 기존에는 허가를 받은 업체만이 수거 및 처리를 하였지만 재활용을 적극 권장하기 위해 누구나 수거하여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설명에 앞서 커피 추출을 하고 난 커피 찌꺼기에는 많은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확실하게 건조해야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사용하게 되면 커피에 곰팡이가 필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커피를 잘 펼쳐서 2~3일 정도 서늘한 곳에서 말린다.
  2. 커피 가루를 용기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1~2분 정도 돌린다.
    (수분기가 있을 경우 식힌 후 재가열 - 한번에 오래 돌리면 커피가 타버릴 수 있음)
  3. 약불로 기름기가 없는 후라이팬에 볶아준다
    (기름기가 있을 경우 기름이 커피에 달라붙음)

자 이제 모든 준비가 되었으니 그렇다면 이 커피 찌꺼기로 무엇을 할수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냄새 탈취 & 제습 & 방향제

커피 찌꺼기는 냄새 탈취에 탁월합니다. 반대로 생각해보면 신선한 원두 역시 탈취효과가 뛰어나 원두를 보관할 때 산소와 최대한 접촉하지 않도록 밀폐용기를 사용하고 특히나 냉장고에 넣는다고 할 경우 더욱이 밀폐 혹은 진공으로 포장해야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 그릇, 거름망(스타킹) 등에 커피를 담아 냉장고에 넣어두면 내부의 냄새를 잡아두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신발장, 옷장, 화장실 등 냄새가 나는 곳에 어디든 포함되며 제습 및 방향제 역활도 톡톡히 해내기 때문에 여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추가로 신발 내부에 넣어도면 신발 탈취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 커피를 말리기 위해 전자레인지에 담아 1~2분정도 돌리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이는 사실 전자레인지 탈취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 음식을 한 후나 혹은 악취가 나는 물건을 잡아 손에서 냄새가 난다면 커피 가루로 스크럽 하듯 문지르면 냄새를 제거함과 동시에 보습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2. 기름때 제거

요리할 때 가장 처치하기 귀찮은 것이 바로 기름때입니다. 키친타월로 닦아내고 세제를 이용해 닦아도 미끌거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때는 커피 찌꺼기를 기름이 묻은 부분에 문질러 닦아내는 것이죠

 이렇게 닦아낸 커피 찌꺼기를 자세히 보면 커피 찌꺼기에 기름때가 달라붙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세제로 다시 마무리를 해주면 기름때를 조금 더 깔끔하게 제거 할 수 있습니다.

3. 비료

커피의 성분에는 다양한 영양성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화분이나 텃밭의 거름으로 활용되는데요. 기존의 화분에 소량의 커피를 살짝 뿌려주면됩니다. 여기서 많은 양을 넣을 경우는 영양 과다로 오해려 죽을 수 있다고 하니 티스푼 정도 뿌려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단!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마찬가지로 잘 말려진 커피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 곰팡이가 피기 때문에 역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흑과 커피를 9대1로 잘 섞어 텃밭에 뿌려주어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해충 퇴치

사람에게 커피향은 좋은 냄새를 풍기지만 벌레들한테는 좋은 것이 아닌지 해충이 지나다니는 길목에 뿌려주거나 여름철 음식물이나 쓰레기에 커피를 뿌려주면 날파리와 같은 벌레들이 눈에띄게 감소됩니다. 혹은 커피를 창가 근처에 놓아주면 외부에서 벌레들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들이 산책을 열심히 하고 들어오면 털에 벌레들이 달라붙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때 커피 찌꺼기를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털에 붙은 벌레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커피 드립을 하고 나온 찌꺼기의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외에도 스크럽, 음식 비린내 제거 등 커피는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는데요.

드립하고 남은 찌꺼기를 잘 활용해서 재활용을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오늘 하루도 풍미넘치는 하루 되세요!


당신에게 최고의 풍미를 선사합니다

- 풍미장인 플레아띠-

 

댓글